• 지원단 홈페이지 내 제공기관 정보입력 방법 및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?

    ○ 근거 : 「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」제19조(제공자의 준수사항) 1항에 의거하여 제공기관은 제공하는 사회서비스, 인력·시설 및 장비에 관한 사항 등을 이용자에게 공개하여야 한다. 
    ○ 제공기관에서는 경기도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관리자 홈페이지(www.ggss.or.kr/webadm) 에 접속하여 부여받은 아이디(지원단에서 분기별로 공지)로 로그인 한 후, 제공기관 2차 정보(제공인력, 서비스 이용시간 등) 입력하면 됩니다. 입력 된 내용은 경기도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홈페이지, "경기도지역사회서비스"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지원단에서 실시하는 교육에 참석하고자 하는데 신청 및 확인은 어디서 하나요?

    - 신청 및 확인은 경기도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참여마당-신청교육, 연간교육일정은 알림마당-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  • 제공기관 인력에 대한 교육 제공 의무가 있나요?

    - 제공기관은 제공기관장, 관리책임자, 제공인력에 대한 필수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. 등록이 되어 있는 신규인력은 6개월 이내로 12시간(기본 4시간, 직무 8시간), 기존인력은 사업 년도 내에  8시간(직무 8시간)을 이수하여야 합니다. 
    ※ 교육제공 기관으로는 경기도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,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, 사회보장정보원 실시
  • 국민행복카드 분실하였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? 재발급가능한가요? (분실 및 재발급문의)

    - 금융형 국민행복카드 : 카드사 영업점 방문,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통해 신청합니다.
    ※ 읍·면·동 주민센터를 통한 신청은 불가
    - 사회서비스 전용카드 : 읍·면·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서류 작성합니다.(신규 신청시와 동일)
  • 서비스를 연장하여 이용할 수 있나요?(재판정)

    - 재판정의 개념
    이용자가 동일서비스에 대해 1회만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 원칙이나, 서비스효과 극대화 및 사회서비스 시장화 도모 등 지속 지원의 필요성이 높은 서비스에 대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추가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입니다.(최대 5년까지 가능)

    - 재판정 대상 사업(경기도 기준)
    ※ (재판정 4회) 맞춤형재활보조기구렌탈서비스, 정신건강토탈케어서비스(최대 5년)
    ※ (재판정 1회) 우리아이심리지원서비스, 아동정서발달지원서비스, 장애인맞춤형운동서비스(최대 2년)
    ※ (재판정 1회) 시각장애인안마서비스(최대 1년 8개월)

    - 재판정 절차
      1) 시·군·구의 서비스 이용 종료자 확인
      2) 이용자 재신청
      3) 이용자 자격해지
      4) 시·군·구청장 재판정 및 선정
      5) 이용자 선정통보
      ※ 자세한 사항은 각 시·군·구청 담당자에게 문의
  • 서비스 신청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나요? 또한, 본인이 신청을 안해도 상관없나요?(카드신청문의)

    - 신청과 동시에 바로 이용은 불가합니다. 시·도 또는 시·군·구는 분기별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이용자를 모집합니다. 신청은 각 읍·면·동 주민센터에서 실시하며 신청일로부터 14일 이내에 각 시·군·구청장이 결과를 통보합니다.(적합, 부적합) 14일 이내에 통보할 수 없는 경우 30일 이내에 사유와 함께 이용안내문을 이용자에게 통보합니다.
     
    - 이용자 신청권자
        1) 사회서비스 이용 발급대상자
        2) 발급대상자의 친족 또는 법정대리인(후견인)
        ※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관리에 관한 법률 제9조(사회서비스이용권의 발급 신청)
        3) 담당공무원 직권 신청(반드시 보호이용자의 동의 필요)
        ※ 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의2(사회서비스의 신청)
  • 국민행복카드는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? 또한,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?

    - 국민행복카드 발급 절차는 나이에 따라 상이합니다.
    ※ 만 14세 미만(사회서비스 전용카드)
    · 신청장소 : 읍·면·동 주민센터 방문
    · 신청서류 : 사회서비스 전용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서, 법정대리인 동의서
    ※ 만 14~19세 미만(국민행복카드 체크카드 가능)
    · 신청장소 : 카드사 방문
    · 신청서류 : 카드사별로 신청 가능자, 구비서류 및 상이하므로 카드사 문의
    ※ 만 19세 이상(국민행복카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선택)
    · 신청장소 : 카드사 방문,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
    · 신청서류 : 국민행복카드 상담전화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동의서, 구비서류 및 상이하므로 카드사 문의
      BC카드(☎ 1899-4651), 롯데카드(☎ 1899-4282), 삼성카드(☎ 1566-3336) 등
  • 서비스는 누가 이용할 수 있는건가요?(대상자 문의)

    - 서비스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20% 이하 원칙 적용입니다.
    ※ 단 장애인·노인대상사업 중위소득 140% 적용, 노인대상사업(기초연금수급자)
    ※ 장애인보조기기렌탈·비만아동건강관리서비스 중위소득 기준 없음
  • 본인부담금 환급에 대해서 궁금합니다.

    - 이용자의 이용중단 또는 서비스 미제공분이 발생하면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환급이 가능하며, 실시간 또는 월별 결제 서비스에 따라 환급액이 상이합니다.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안내(20p~)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  • 부정사용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이 내용을 따로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은 있나요?

    -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부정사용 신고센터에 접수홈페이지(http://www.socialservice.or.kr) 좌측 하단의 클린센터 또는 부정사용 신고전담 또는 전화 신고(☎ 02-6360-6799)